흑마 PVP 기초 - Part. 2

|
흑마pvp 기초 - Part.2

Part.2 펫의 활용.

2부 역시 기본기에 촛점을 맞춘 입와우입니다. 입와우가 싫으신분들은 backspace를 눌러주시길 바랍니다. 지극히 pvp입문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쓰는 글이기 때문에 자신이 어느정도의 실력에 올라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아마도 얻어가실게 많지 않을꺼라 생각합니다. 원래 2부에서는 클레스별 대응에 대해서 서술할 예정이였으나 펫에 대한 질문도 올라오고 하기에 펫의 활용에 대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흑마법사가 사용하는 소환수는 임프, 보이드워커(이하 보이드), 서큐버스(이하 서큐), 지옥사냥개(이하 개) 이렇게 4가지에 둠가드와 펠가드가 있습니다. 하지만 전편에서 제가 미리언급했듯이 파흑의주로 설명을 하기때문에 둠가드와 펠가드는 빼고 설명을 하겠습니다.

  본격적으로 글을쓰기전에 요즘 pvp특성에서 마지배는 거희 절대적입니다. 펫의존도가 높은 흑마로써는 상대에 따라 펫스왑을 할수있어야 합니다. 저같은경우는 똥개를 기본으로 하면서 상대방을 보고(사실 서큐는 잘안씁니다) 보이드로 스왑해주는 편입니다. 게다가 다음패치에서 마지배의 쿨탐이 줄어들면서 더좋은 모습을 볼수 있을꺼라 생각합니다. 캐스터+밀딜조합일경우에는 그냥 개를 유지하는편을 추천합니다.


 1. 임프
 사실 임프는 pvp용 펫이라고 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메즈기의 부재와 낮은데미지로인해 큰역할을 하지 못하기때문입니다. 특히 파흑같은경우는 본체딜에더 치중하는편이기때문에 더한편이지요. 가끔 전장에서보시면 임프끌고 오신 흑마들 있으실텐데. 상대방에 그런 사람이있다면 재빨리 달려가서 카볼을 박아주는 센스........템도 얼핏보시면 레이드일것이라고 예측할수 있습니다. 100에 90이상? 아니라면 잘못소환한경우 
 
 2.서큐버스 
 서큐같은경우는 오리지날부터 파흑의 동반자로 많이 써오던펫인데 유혹(이하 현)이라는 기술로 상대방을 묶어줌으로써 캐스팅할시간을 벌고 데미지또한 밀리지않는 펫이지요. 무엇보다도 눈을 즐겁게해주는 ㄷㄷ. 물론 최근 똥개의 강세에 밀리기하고있는 펫이지만 즐겨쓰시는 분들도 꽤 있으시고 여전히 해외동영상에서보면 서큐의 모습을 많이 볼수있습니다. 현같은경우는 메크로를 제가 올려놨으니까 매크로 쓰시는게 편하실꺼구요. 당연히 기본적인 사용법은 메즈의 기본인 딜을 하는 상대를 제외한 나머지 상대에대해서 메즈를 해주고 한명에대해 극딜을 펼치는 방법으로 싸움을 이끌어 나갈수 있습니다. 
 사실 서큐버스의 몰락은 급장의 패치때문에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원래 급장으로는 현을 풀수없었기에 현이진짜 언데드가아니라면 확실한 메즈중에 하나였지만 이제와서는 급장으로도 풀리기때문에 좀 나빠진것은 사실입니다. 그래도 1:1에서는 캐스팅시간을 벌기에 적절하고 2:1에서는 상대방하나를 메즈하기에 좋지만 공포를 확실히 쓸수 없다면 나머지 한명에게도 죽기일쑤인게 흑마입니다. 
 서큐의 활용법은 말로하면 사실 간단합니다. 1:1의경우는 처음에는 긴캐스팅or공포를 넣기위해서 현을 넣어주고 그이후로는 계속해서 현을 유지하기보다는 캐스팅이 필요한시점에 잠깐잠깐 움직임을 묶어주는 용도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서큐를 사용할때 현의목표가되는 상대에게 도트를 거는것은 별로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도트(파흑이니 거희 제물이되겠죠)가 걸려있는 상황에서도 잠깐 상대를 움찔하게하는 용도로는 쓸만합니다. 예를 들어 근접된상황에서 현을 눌러놓고 바로 카볼을 캐스팅해주면 상대방이 현에걸려서 카볼을 맞는것보다는 잠시 움찔하고말지만 캐스팅이짧은 카볼은 충분히 캐스팅이 가능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필요한경우에 공포나 솬진을 써주시면 되는데 제가쓰기에는 서큐는 좀어렵더군요. 하지만 도적전에서만큼은 강한 모습을 보여주는것 같더군요. 
 딜링 또한 나쁘지 않으니 연습해야한다고 생각하지만 연습못하고있는 1人 입니다. 미워하지마세요ㅠㅠ 

 3.보이드워커
 보이드워커는 이번패치에서 상향이되었습니다. 보이드를 희생을써도 더이상 보이드가 죽지 않으니까 더없이 좋지요. 게다가 쿨타임또한 1분밖에 안되어서 유용하게쓰입니다. 주로쓰는스킬로는 어둠흡수(은신감지20m),와 희생이 주로 쓰입니다. 보이드는 메인으로 쓰기보다는 도적or야드 인것을 아는상태에서 깃전시 미리뽑고 쓰던가 or 저같은경우처럼 상대를 확인후 펫스왑을통해서 쓰는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후자가 더 많을겁니다. 
 은신을 찾는경우에는 보이드의 어둠흡수를 쓴후에 보이드를 중심으로 오고가면서 상대방의 기척을 찾아야하는데 이게 도적이 절연마가 되어있는경우에는 찾아서 공격을 하기전에 절이 들어오는 경우가 있으니 이점 조심하셔야하구요. 언제라도 격노나 도트걸 준비가 되어있어야합니다. 어둠흡수를 잘쓰는게 보이드의 활용에서 중요한점입니다. 어느정도 감이 적용하는 경우도 많구요. 그리고 희생의 경우는 폭딜이들어올것을 한번막을수 있으므로 징기의 스턴이나 도적의 급가가 들어온경우에 써주시면 유용하게 쓰일겁니다. 보이드는 제가 따로 설명해드릴만한것이 별로없네요. 혹시 부가설명 가능하신분 부가설명 부탁드립니다.

 4.지옥사냥개
 요즘엔 개가 대세! 투기장이나 전장 필드에서봐도 개를 많이볼수 있는 만큼 개가 pvp시에 유용하게 쓰입니다. 개가 쓰는 스킬중에 직접 컨트롤해줘야하는 스킬은 크게 마법삼키기(이하 마삼)과 주문잠금(이하 주잠)이 있습니다. 
 마삼의경우 나에게걸린 해로운마법을 해제해주고 상대방에게걸린 이로운마법을 해제해주는 마법입니다. 이 마삼의 경우에는 나에게걸린 마법적 제어불가. 즉 참회,공포등의 마법을 없애는데 급장을 쓰지않고도 이동방해를 풀수있는 아주 유용한스킬입니다. 불성시절 카볼이 없을 적에는 데미지를 흡수하는 보호막류(얼보,사제보막,보이드희생등.)를 마삼을 자주했지만 이제와서는 그닥 효용성이없으므로 상대방의 마법을 풀기보다는 나에게걸린 이동방해효과를 제거하는것이 좀더 효과적입니다. 
 얼회.공포.영절등의 마법적인 제어불능상태를 풀어줄수있습니다. 또한 점화맞을경우뜨는 재앙같은 이속이 느려지는 효과역시도 지울수있습니다. 사실 제대로만써지면 급장을 하나더가지고있는 것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디버프류가 걸려있을경우에는 확실히 쓸수가 없죠. 이 또한 제대로써주려면 상대방이 다른것을 걸지못한채로 메즈기를 쓸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드는것이 가장좋지만. 초보분들은 그러기가 쉽지않죠. 급장이 없는경우에 마삼으로 써주시다보면 어느정도 연습후엔 감이 오실껍니다. 저도 이런식으로 연습했구요. (그리구 법사or상대방개의 주잠역시 마삼으로 뽑아낼수있습니다)  무조껀쓰기보다는 이동불가가 걸린경우에 칼마삼을 써주시는 방식으로 연습하시면 될껍니다. 
 주잠은 상대방이 마법을 못쓰도록만드는 마법으로 법사의 차단과 비슷합니다. 법사와 다른점은 본체가 제어불가에 걸려있어도 개를 통한 잠금을 쓸수있다는 점이죠. 사실 와우캐릭터중에 전사 도적 야드 정도빼고는 모두 캐스팅을 쓰는경우가 많기때문에 똥개를 일반적으로 쓰는경우가 많죠. 제가 파트1에서 말씀드린바와같이 깡잠금 공포는 초반에 기선제압용으로 아주 좋습니다. 사실 죽기나 징기를 상대로는 초반깡잠금이 아니면 주잠을 쓸타이밍이없는 이유도 있습니다. 왜냐?투게징기의경우 악령퇴치문양을 박고, 죽기의 경우에는 대마보나 다른 면역마법때문입니다. 또한 힐러를 녹일때는 공포 이후 연계기로인해 공포가 풀리는경우에 (전편에설명한 캐스팅+점화 or 격노) 주잠으로 힐이나 생존기를 못쓰게 막아버리면 힐러를 끔살시킬수도 있습니다. 또한 주잠의 기본적인 능력인만큼 법사 or 캐스터류와 싸움시 상대방의 캐스팅을 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방의 캐스팅을 무조껀 끊기보다는 상대방의 주무기가 무언지를 알아본후에 끊어주는 방법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비법의 경우에는 변이를 끊어주면 아~~주 게임을 이끌어나가기가 좋아지죠. 하지만 페이크를 쓰는경우가 많으니 이런것도 생각하고 써줘야합니다.(예를 든것입니다)
 상대방에게 주잠을 쓰기위해서는 상대방과의 거리를 조절해줘야하구 마삼을 쓰기위해서는 나와의 거리를 유지해줘야하기 때문에 petfollow와 petattack을 잘 사용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사실 제가 똥개외의 펫에대한 이해도가 아직 부족한상태라 자세한 설명을 드릴수가 없어 이정도에서 일축하려고 합니다. 추가설명이나 태클의 경우는 리플에 달아주시면 제가 보고나서 추가할내용 추가하고 질문도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저도 부족한 지식으로 정보를 나누려고 글을 써내려가다보니 시간도 오래걸리고 중간에 대참사(텍스트의 삭제)로 인해 2부가 올라오는데 시간이 오래걸렸습니다. 부디 넓은 아량으로 이해해주시고 3편은 전에 말씀드린대로 클레스별 대처법에 대해서 써올리겠습니다. 

 흑게에 계신 모두에게 조금이나마 좋은 글이 되었으면 하면서....... 다들 좋은 하루되시길.


펌 : 와우인벤 흑마 게시판 kusmond 님 글중에서...

찬찬히 읽어보면 PVP 도움 좀 되겠네~~ ㅋㅋㅋ ㄳㄳ
And